국내여행/경상도여행

J의 경상남도 함양군 가족여행 추천지(거연정/상림공원/수동메기매운탕/케빈커피로스터스)

by 지일_ 2023. 8. 24.

안녕하세요. 이번 8월 여름휴가를 맞이해서 경상남도로 국내여행일주를 다녀왔습니다.

첫날은 경상남도 함양을 다녀왔는습니다. 오늘은 함양일정 그리고 다음번엔 함양에서 한옥의 고즈넉함을 느꼈던 숙소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목  차 >

1. 함양군

2. 거연정

3. 수동메기매운탕

4. 상림공원

5. 케빈커피 로스터스 상림점

1. 함양군

- 사실 이번 여행을 계획하며 아빠가 추천한 여행지가 함양군이었습니다. 제가 함양에 대해 알면 여행 때 더 좋을 듯싶어 함양군에 대해 검색해 본 내용에 대해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 함양군은 대한민국 경상남도 서부에 있는 군으로 남쪽으로 지리산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쪽에는 소백산맥의 준령이 많고 덕유산, 기백산, 지리산 등 높은산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 함양 8경이 있다고 합니다. 시간이 많으면 다 둘러보고 싶었지만 30도를 웃도는 여름철 부모님과 여행하기 좋은 장소로 다녀와 보았습니다.

① 상림사계: 상림의 아름다운 사계절 풍경

② 금대지리: 금대에서 보는 장엄한 지리산 조망

③ 용추비경: 용추폭포와 기백산의 빼어난 경치

④ 화림풍류: 거연정, 동호정을 잇는 화림계곡의 절경

⑤ 칠선시류: 지리산 칠선계곡의 경치와 화살과 같이 흐르는 물

⑥ 서암석불: 벽송사와 서암정사의 고즈넉한 풍경과 경이로운 석불

⑦ 덕유운해: 남덕유산 아래로 펼쳐진 구름바다의 신비로움

⑧ 대봉철쭉: 백운산, 대봉산으로 이어지는 고산 철쭉의 아름다움

2. 거연정

- 위치: 함양군 육심령로 2590

- 화림동계곡은 해발 1,580m 덕유산에서 흘러나온 물이 계곡을 이루고 주변 암석과 어우러져 거연정, 군자정, 동호정, 농월정 등 여러 곳에 정자를 지어 아름다운 풍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고려 말 전오륜의 7대 손인 화림재 전시서가 서원 옆에 억새를 엮어 정자를 지은 것이 최초의 거연정으로 19세기 재 건립했다고 합니다. 양쪽에 계곡을 끼고 있는 정자에서 훈장님을 모시고 공부하던 곳이라고 합니다. 짙은 초록빛 계곡과 암석이 절경을 이루고 있는 장소입니다. 거연정 아래에서 쉬어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거연정 전경

- 봉천교-동호정-농월정까지 5.5km 정도 걸리는 화림계곡 선비 문화 탐방도 있었는데, 저희는 거연정에서 쉬다 농월정으로 옮겨갔습니다. 함양에서 물놀이하기 좋은 장소로 추천하는 농월정계곡을 갔는데 제가 방문했을 당시는 장마가 끝나고 난 뒤라 그런지 물량이 많고 물살이 세어 들어가 보지 못한 채 아쉬움을 안고 점심을 먹으러 이동해 봅니다.

3. 수동메기매운탕

👌 위       치: 함양군 수동면 거함대로 621
👌 영업시간: 매일 11:30 ~ 21:00
👌 주       차: 가능
👌 0507-1358-5536

- 함양여행을 하며 저녁은 숙소에서 먹을 예정이라 점심을 정하는 건 너무 힘들었지만, 고르고 골라 간 곳은 수동메기매운탕입니다. 사실 민물생선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고 이곳은 메기로 음식을 만드는 곳이다 보니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테지만, 결과적으로는 맛있게 먹고 왔습니다.

- 우선 매장이 깨끗하게 관리가 되는 부분이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야외테이블도 있었는데 깔끔하게 관리하시는 듯 합니다. 날이 선선했다면 밖에서 먹어도 좋을 거 같습니다. 안에 들어가시면 2개의 방에 꽤나 자리가 많이 있었습니다.

- 저희는 참게메기매운탕을 시켰습니다. 주문을 하고 기다리는데 옆에 메기에 대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수분, 단백질, 지방, 칼슘, 인, 철분, 비타민B가 풍부하고 저칼로리 고단백식품으로 정력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크다고 합니다.

수동메기매운탕 메뉴판
메기의 효능

- 매운탕에는 미나리와 야채가 잔뜩 들어가 있어서 우선 끓인 후 야채와 수제비를 먼저 먹고 좀 더 끓인 후 고기를 먹으면 국물맛이 한층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야채추가가 1000원이었는데 양도 듬뿍 주셔서 야채를 두 번 먹고 메기와 참게를 먹어보았습니다.

- 참게가 들어가서 그런지 국물맛이 조금 더 시원했고 메기는 엄~청 부드러웠습니다. 마지막에는 볶음밥까지 먹었는데 다 맛있었고 민물고기를 좋아하지 않는 저희 엄마도 맛있게 드셨던 곳이었습니다.

참게메기 매운탕
너무 맛있었던 볶음밥

4. 상림공원

🍃 위       치: 함양군 함양읍 교산리 1073-1
🍃 영업시간: 연중무휴
🍃 주      차: 가능
🍃  055-960-5756
🍃 주의사항: 음주, 흡연금지/ 음식물 반입금지/ 자전거·오토바이·인라인·킥보드출입금지/ 애완동물 출입금지

- 신라시대 최치원선생이 홍수를 막기 위해 물길을 도리고 둑을 쌓아 조성한 우리나라 최초이자 가장 오래된 인공숲입니다. 천연기념물 제154호로 지정되었고 2001년에는 역사.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아름다운 천년의 숲’으로 선정된 바가 있다고 합니다.

상림공원은 봄은 신록, 여름은 녹음, 가을은 단풍, 겨울의 설경 등 사철을 통해 그 절경을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저는 녹음을 맛보고 왔습니다. ㅎㅎ도심속에 조성되어 있는 오솔길은 걷기에 너무 좋게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숲을 돌아보는데 1시간 30분 정도가 걸린다고 하고 쉼터가 잘 되어있어 쉬어가기 좋았습니다.

- 사랑나무를 지나 숲길의 시작 ~ 끝지점까지 다볕길 1.2km가 맨발걷기가 가능하도록 조성되어 있습니다. 오솔길을 따라 나무가 우거져 더운 여름 시원하게 걷기 좋았습니다.

- 발에는 말초신경이 모여 있어 자극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면역기능이 강화된다고 합니다. 처음엔 고민했지만 막상 걸어보니 많이 아프지 않고 오히려 건강해지는 느낌이 드니 꼭 맨발로 걸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중간지점에 지압보드가 있고 가운데 발을 담그실 수 있는 장소가 있으니 너무 아프신 분들은 그곳에서 발을 닦으시면 됩니다.

-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이 곳에는 함양척화비, 문창후선생 신도비, 함화루 등 숲 속의 문화재가 곳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또한 사랑나무(연리목), 연꽃단지(7~8월), 천년의 숲(천연기념물로 보호받고 있는 유일한 낙엽활엽수림), 꽃무릇(9월경), 이끼원 등 촬영명소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발씻는 곳에서 시원하게 발을 닦고 나오시면 될 듯합니다.

사랑나무 연리목
이끼원

- 많은 관광객이 오는 장소임에도 아름다운 생태와 경관을 가꾸어 나가는 노력이 보였던 장소였고 부모님이 너무 좋아하셨던 장소였습니다.

5. 케빈커피 로스터스

☕ 위       치: 함양군 함양읍 상림 3길 2
☕ 영업시간: 매일 00:00 ~ 18:00
☕ 주       차: 상림공원 공영주차장 또는 가게 근처 주차 가능

- 상림공원이 시원했지만 여름철 2시간 이상을 걷다 보니 쉬어가고자 방문한 카페, 케빈커피 로스터스 상림점입니다.

상림공원 주차 입구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직접 원두를 볶아 커피를 만드는 곳이고 내부도 우드톤으로 편안한 느낌을 주는 장소였습니다.

카페외관

- 다양한 스페셜티 및 하이앤드커피를 숙련된 바리스타가 핸드드립으로 내려주는 커피 이외에도 버블티, 스무디, 에이드 등 음료 종류도 다양하고 쿠키, 케이크, 샌드위치 등 맛있어 보이는 디저트 종류도 많이 있었습니다.

- 핸드드립커피, 흑당버블티, 레몬자몽에이드, 카카오테린느까지 주문했는데 전체적으로 보기도 좋고 맛이 좋았습니다. 힐링하고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 휴식을 취하고 숙소로 들어갔는데 다음에는 한옥 숙소를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뉴판
예뻣던 레몬자몽에이드

제가 여행 갔던 코스대로 말씀드렸습니다.

상림공원에서 거연정까지는 30~40분 정도가 걸리니

코스를 잘 짜서 방문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즐거운 여행되시기 바랄게요, 감사합니다.